2025. 2. 23. 10:07ㆍ책속진주(교육,시대경영)
맞아~~ 나는 특수교사였다. 지금도 그러하고. 우연찮게 이 책을 특수교사 커뮤니티에서 발견하게 되었고 진주를 캐고 싶은 마음에 도서관에서 예약해 놓았다가 기적적인 타이밍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신학기를 맞이하고 연구소를 확장 운영하는 이 타이밍에 정말 오아시스 같은 책이 그저 고맙기만 하다.
1장. 특수교사가 먼저 생각할 것들
일반교육 속에 특수교육이 함께하듯 특수학급 역시 학교 공동체 안에 있는 하나의 줄기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래서 특수교사는 학교 안으로 들어가 구성원으로서 그 역할의 비중을 높이고 활동 영역을 넓혀야 한다. 이러한 모든 활동의 기초선이자 기준이 되는 것이 바로 특수학급 교육과정이다. p. 18
특수교육의 목표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기 역할을 다하게 돕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p. 19
교사가 아이들을 가르치기에 앞서 자신의 가치관과 철학을 갖지 못했다는 것은 매우 슬픈 일이다. 우리는 아이들을 위한 교육의 방향성을 끊임없이 새롭게 만들어가야 한다. p. 19
목표 없는 교육은 바다 위를 방향성 없이 떠도는 배와 같다. 국가수준교육 과정에서도 전체 목표가 뒤따른다. 아이들 교육적 성장의 방향타에 따라 다각적인 개별 목표가 수립되는 것이다. 그런데 많은 학교현장에서 교육목표는 형식적이고, 개별화교육계획 IEP 역시 결재용으로 그 의미와 목적이 퇴색되고 있다. p. 23
100명의 아이들이 있다면 100가지 개별적 상황이 있어서 일반화하기는 참으로 어렵다. '특수교육대상자'라는 이름으로 묶어서 부르지만 아이마다 장애의 정도, 특성 등이 모두 다르고 그에 맞는 교육방법도 다르다.p. 24
교육학을 전공한 전문가라는 사명감으로 학부모에게 무언가를 알려주려고 노력할 필요는 없다. 그냥 학부모의 이야기를 많이 들어줘라. 공감이야말로 학부모에 대한 마음을 이해하고 읽어주는 최고의 소통법이다. 학부모와 자주 대화할수록 신뢰의 폭이 커진다. p. 29
특수교사의 관계성은 특수학급 교실을 넘어 학교 교육과정에 함께 참여할 때 이루어진다. 교실 밖으로 나가 특수학급의 활동 모습을 알리고 "우리 아이들 이렇게 공부를 하고 있어요."라며 끊임없이 이야기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수교사의 재능과 특기를 살려 학교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가며 학교 교육과정에 함께 참여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나는 학교에서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자. p. 32
일반학교는 좀더 제한된 학교 제도권(NEIS 연동 등)에 있기에 다소 유연성이 부족하지만, 학급운영의 자율성이 어느 정도 확보된 특수학급은 교사별 교육과정을 만들기 좋다. 그러나 꽤 많은 역량과 높은 전문성이 필요한 일이다. 그렇기에 혼자가 아닌 지역별 특수학급 전문적 학습공동체 또는 연구회 등을 통해서 교과 교육과정을 함께 만들며 전문성을 키울 필요가 있다. p. 35
특수교사는 자율성을 갖는 만큼 교육과정에 대한 책임을 갖고 끊임없이 고민하고 개선해나가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자율이라는 범위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스스로를 안주의 테두리에 가두지 않도록 주의하자. p. 36
좋은 것은 널리 공유하자. 블로그,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 SNS를 활용하여 자료를 공유하는 것도 매우 의미 있다. 기록은 나의 모습을 비추는 거울이 되고 나를 성장하게 하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이제부터 학교에서 만들어가는 나의 이야기를 어디든 기록해 보자. 내가 잘하는 것을 마음껏 보여주는 것도 성장의 밑거름이 된다. p. 38
특수교사 역시 옆반 교실 속 이야기를 듣고 학교 밖 선생님을 끊임없이 만나며 배움을 쉬지 않아야 한다. 학교 안, 학교 밖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를 통하여 함께 성장을 향한 발걸음을 내디뎌야 한다. p. 43
2장. 특수학급 교육과정 만들기
성취기준을 가지고 특수학급 교육과정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아니면 학기 중 교과별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교과 교육 과정을 짜보는 것은 어떨까? p. 51
나는 대부분 주제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였고,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는 참고만 했다. 물론 교과서로만 지도해본 적도 있는데, 교과서는 개별적 특성이 강한 특수학교(급) 아이들 하나하나를 모두 담아낼 수 없었다. 그래서 교육과정 재구성이 꼭 필요했다. p. 51
교사는 교육과정의 전달자가 아닌 창조자로서의 전문성을 가져야 한다. 학교에서도 창의성을 강조하며 창의력 교육을 하라고 한다. 그러나 창의성은 학생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교사에게도 요구된다. 교육과정 재구성과 다양한 수업활동을 계획하고 실시하려면 교사의 창의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p. 56
학년 초 특수학급 교육과정을 만들고 나면 바로 특수학급 학사일정을 만든다. 이미 당해 학교 학사일정은 학교운영위원회를 통과해 결재되어 있기에 학교 학사일정을 기본으로 하여 주요 학교 일정에 특수학급만의 교육활동을 작성해놓는 것이다. p. 69
특수학급은 선배나 동료의 멘토링 없이 운영되는 경우가 많다. 한마디로 맨땅에 헤딩이다. 누구의 코칭이나 지도, 공유 없이 알음알음 이렇게 저렇게 해보며 만들어가게 된다. 누구도 명확히 알려주지 않기에 그냥 관행처럼 운영되는 경우가 참 많다. 그중 하나가 학급 시간표이다. p. 71
수업시수는 교사의 성과급을 좌우하는 가장 큰 기준 중 하나이다. 이럴 때 명확한 근거가 되는 것이 '특수교육 교육과정'이다. 특수학급도 교과 교육과정이 있음을 알려 시수 및 다교과 인정(중·고)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아야 한다. 나는 미리 작성 한 교과 교육과정을 통해 다학년/교과 지도 항목을 인정받았다. 내부 결재가 된 교과 교육과정이 있었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문서로 작성하여 내부 결재를 맡아놓으라는 것은 이런 이유도 있다. p. 73
3장. 통합교육을 고민하다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①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재인식을 통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요구 분석을 실시하고, 교과 통합 및 단원 재구성 등의 과정을 말한다.
② 여기서 수업은 배움중심수업을 이야기하는 것이며 배움의 주체는 학생이다. 배움 중심수업 설계, 전개, 나눔을 실시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③ 마지막으로 평가(기록)는 교사별 상시평가, 지필 수행평가(정의적 능력평가, 과정중심평가) 결과를 가정통지 및 개별화교육계 획IEP, 학교생활기록부 등을 통하여 피드백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④ 이러한 과정은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이것이 바로 교육과정- 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이다.p. 75
일반교사가 생각하는 통합교육의 불편한 진실
① 특수교육 보조인력의 수업 참여 부담
② 특수학급 학생의 행동적 특성으로 인한 일반학생의 수업권 침해 문제
③ 특수학급 학생 교수 시 난이도 조절과 개별지도의 어려움 p. 84
특수교사가 생각하는 통합교육의 불편한 진실
① 특수학급 학생과 일반학생과의 관계 형성 및 생활지도
② 통합학급 담임교사 및 교과 교사와의 개별화교육계획 IEP 공유의 어려움
③ 특수학급 업무 과중(장애인 편의시설, 보조인력 인건비, 방과후학교, 특수교육 종일반 강사 업무) p. 84
특수교사의 입에서만 나오는 통합교육으로는 진정한 통합교육을 이루어낼 수 없다. 일반교사의 눈으로 바라보고 그들의 입에서 통합교육 실천의 자성적 목소리가 나올 때 통합교육은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다. p. 86
사실 교사 통합조차 이루어지지 않는데 일반학급 학생과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통합을 강조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아이들 통합도 중요하지만 특수교사와 일반 교사 간의 통합도 매우 중요하다. 업무 차이로 인해 특수학급 교사와 일반교사가 함께하는 기회가 많지 않다. 하지만 연결고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특수학급 업무 외 학교 업무가 일반학급 교사와의 작은 연결고리가 되어 통합교육활동을 지원하는 열쇠가 되기도 한다. p. 86
특수교육대상학생이 학교에서 보호받고 도움을 받는 존재라는 인식을 과감하게 깨나가자. 일반학교라는 테두리 안의 한 구성원으로서 학교 교육과정과 함께 어우러져 나가고 그 안에서 자신의 역할과 빛깔을 내야 함을 잊어서는 안 된다. p. 87
통합학급에 매시간 가서 아이들이 잘 지내는지, 쉬는 시간에는 무엇을 하고 누구랑 함께 지내는지, 필요한 준비물이나 교과서와 필기구는 잘 챙기고 있는지 등 아이들 하나하나 세심하게 들여다봐야 한다. 또 이 기간에 학부모 간담회 준비와 통합학급 아이들 장애이해교육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p. 88
통합학급 적응 기간의 목적
① 특수교육대상학생이 통합학급에 적응할 충분한 시간 갖기
②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원만한 적응을 돕기 위한 장애이해육 실시하기
③ 특수교육대상학생이 통합학급 구성원이라는 인식 갖게 하기.p. 89
통합학급 적응 기간에 특수교사는 통합학급 담임과 학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개별화교육계획 IEP 수립을 위한 기초학습평가 및 목표를 수립한다. 또 최종 통합학급 시간표가 나오면 특수학급 시간표를 작성한다. 적응 기간이라 직접적인 수업은 하지 않지만 개별화교육계획수립 IEP을 위한 현행 수준 파악도 이 기간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p. 90
특수학급 교육과정, 방과후 운영계획 등은 3월 전에 모두 마쳐야 한다. 2월에 마치지 않으면 정작 3월에 해야 할 일들을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3월에는 시작과 동시에 아이들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학기가 시작하기 전에 사물함, 책상 등에 이름표를 붙이고 아이들과 함께 공부할 모든 준비를 완료한다. p. 90
통합학급 적응 기간 동안 일반교사의 역할
① 특수학급 학생 지도: 특수학급 학생 특성 파악, 학급 구성원으로 생활하도록 준비(또래 도우미, 1인 1 역할 등 계획)
② 일반학생 지도: 넓게 이해하는 마음 지도, 특수학급 학생에 대한 설명, 다양성 교육.p. 91
통합학급 적응 기간 동안 특수교사의 역할
① 상담 및 진단평가
② 특수교육 교육과정 결재: 2월에 계획 수립하기를 권장
③ 통합학급 지원: 또래 도우미, 장애이해교육, 교직원 연수, 통합 교육협의회 등
④ 특수교육 홍보
⑤ 특수학급 환경 구성 및 교재교구 구입. p. 91
통합학급 환경에서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은 서로 무엇을 배우고 얻을 수 있을까?
장애학생은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기술을 배워 사회적응력을 키우고 공동체 생활의 기본을 배워나갈 수 있다. 비장애학생과의 동등한 교감, 교류는 장애학생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데 도움을 준다. 이밖에 장애학생이라는 낙인과 고립감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비장애학생의 경우는 어떨까? 일반학생들은 타인에 대한 배려와 다양성에 대한 인정 그리고 사회적 협력과 책임감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약자나 소수의 인권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배려의 인성을 배우고, 장애를 극복하는 친구의 모습에서 배움이 일어나게 된다. 교실이라는 환경에서 배운 것을 통해 사회에 나가 장애인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에 대한 편견과 오해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그리고 사회생활에 필요한 협력적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이러한 긍정적 요소가 극대화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담임교사 간의 소통, 만남, 약속 등이 꾸준하고 긍정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학기 초 일회성 이 아닌 잦은 만남을 통해 담임 간의 유기적 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 중학교는 특히 자유학기제나 현장체험학습, 체육대회, 동아리활동 등에서 특수교사와 담임교사 그리고 교과 담당교사가 협력할 일이 많다. p. 94
우리 아이들과 일반학생들이 잘 지내기 위해서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와의 관계도 중요하지만, 일반학급 학생과 특수교사가 친하게 지내는 것도 필요하다. 보통 아이들은 자기를 가르치지 않으면 선생님으로 다가가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자꾸 일반학급 아이들 앞에 서도록 노력해야 한다. 조금씩 대면하는 시간을 늘려야 아이들도 '내 선생님'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p. 96
통합학급에서 담임교사와 비장애학생, 특수교사와 장애학생이 공동의 생각을 갖고 함께 노력해야 장애 인권이 지켜질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은 정말 쉽지 않다. 그러나 마땅히 우리가 함께 나아가야 할 방향이기에 회피해서는 안 된다.p. 97
장애를 가진 학생을 위해 일반학생에게 정보를 제공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장애로 인한 핸디캡 보다 이 아이들이 갖고 있는 강점과 가능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모든 사람이 강점과 약점이 있듯이 아이들도 너희와 다르지 않다는 것을 일러준다. 인격체의 다름이 있듯 장애도 너와 나의 다름일 뿐이라는 것을 일깨워주어야 한다. 장애 또한 개인적 특성임을 알게 하고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차이점보다는 공통점이나 비슷한 점에 대해 이야기한다.
두 번째로 특수학급 학생은 무조건 도와야 하는 대상이라 판단하지 않도록 일깨워주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아직도 학교현장에서는 '학습도움반'이라는 명칭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명칭에는 장애학생은 도움을 받아야만 하는 학생이라는 인식이 담겨 있다. 학생들이 장애인은 불쌍한 존재라는 편협한 시각을 갖지 않도록 교육의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장애인은 불쌍하다'라는 인식은 상대가 나보다 못하다고 여길 때 느껴지는 감정이기 때문이다. 무조건 돕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필요한지 먼저 물어볼 수 있도록, 스스로 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알고 도움이 필요한 것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교육하자. 장애학생이 독립성과 자립 심을 키울 수 있게 독려할 수 있도록 말이다. p. 100
장애이해와 관련한 다양한 영상이나 관련 자료의 동영상 사이트 주소를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올려 학교 교육공동체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가 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장애이해 연수 방법 중 하나이다. 홈페이지에 올릴 때는 반드시 개인정보 유출 위험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p. 106
특수학급은 지필평가를 실시하지 않으니 이미 자유학기제와 같은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거기에 학급운영에 필요한 예산까지 있어서 활동중심수업을 하는 데 매우 좋은 환경이다.p. 113
4장. 특수교육의 꽃 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계획(IEP) 구성 요소
① 인적 사항
②현행 학습 수행 수준
③ 교육목표
④ 교육내용
⑤ 교육방법
⑥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⑦ 평가계획.p. 118
매 학기 시작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개별화교육계획 IEP을 작성하여야 하고,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전입전출 시 전출 학교에서는 개별화교육계획 IEP 원본을 14일 이내에 새로 배치된 학교로 송부하여야 한다. 또 상급학교로 진학 시 개별화교육계획 IEP 원본은 보관하고 사본을 14일 이내에 송부해야 한다. p. 119
개별화교육지원팀은 새 학년 시작 후 2주(14일) 이내에 구성 해야 한다. 그러면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 특수교사가 해당자에게 개별화교육지원팀의 역할을 안내하고 3월 새 학기 시작 후 2주 이내 내부 결재를 받아 구성을 확정한다. p. 121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① 보호자: 자녀 기초 정보 제공, 교육적 요구에 대한 의견 제시
② 특수교사: 개별화교육계획IEP 수립 업무 담당, 특수학급 학습 및 생활정보 제공
③ 통합학급 교사: 통합학급 학습 및 생활정보 제공, 통합학급 의견 제시
④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담당 인력: 상담사, 치료사 등
⑤ 직업·진로 담당교사 및 필요에 따라 보조인력도 가능 p. 122
개별화교육지원팀 역할
① 개별화교육계획IEP 협의 및 회의 참석 결정
② 개별화교육계획IEP 작성, 실행, 평가
③ 개별화교육계획IEP 재검토 및 재수정(필요시)
④ 특수교육대상학생 배치 변경 및 선정 취소 관련 협의
⑤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된 전반적 사안 협의. p. 122
개별화교육지원팀 협의 사항
① 전년도 개별화교육계획IEP 평가 결과 보고
② 학생의 강점, 흥미, 재능, 교육적 요구 파악
③ 개별화교육계획IEP 작성 교과 선정
④ 교과에 대한 현행 수준 파악
⑤ 교육적 요구 우선순위 결정
⑥ 교육목표, 내용, 방법, 평가계획 결정
⑦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내용과 방법 결정
⑧ 기타 관련된 사항 논의 후 개별화 작성. p. 124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실시 절차
① 3월 1주는 개별화교육지원팀 조직을 위한 준비 및 학생에 대 한 정보를 수집
② 3월 2주는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내부 결재를 맡고 개별화 교육지원팀 회의를 위한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정보를 수 집하고 회의 준비
③ 3월 3~4주부터는 학부모 참석 가능 날짜를 확인하여 통합 학급 담당 선생님과 가능한 날짜와 시간을 협의한다. 개별화 교육지원팀 회의를 학생별로 실시하고 회의록과 개별화교육 계획 IEP을 작성 후 30일 이내 결재를 맡는다. p. 125
치료 지원 등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는 지원 사항을 개별화교육계획IEP에 포함시켜 작성하고 개별화교육계획 IEP 수립 시에도 특수교육대상자의 문제행동(도전행동) 지원 등을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한다. 또 매 학기 개별화교육계획 IEP 에 따른 특수교육대상자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특수교육대상자 또는 보호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p. 128
작성한 개별화교육계획IEP은 수시로 들춰 봐야 한다. 또 수업을 하면서도 학생의 현행 수준과 목표를 상기하며 교육 과정을 재구성하여 수업의 방향과 목표를 끊임없이 조정해 가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가르치는 내용이 교사 머릿속에 그려져 있어야 하고 이것을 기반으로 특수학급 교육과정이 만들어져야 한다. p. 129
개별화교육계획 IEP 평가는 실제 학생이 활동했던 내용 중심의 서술이 필요하다. 단순 교과서 내용에서 벗어나 체험학습과 연계했던 다양한 수업활동 (스마트교육, 진로교육, 직업교 육, 경제교육, 교과교육, 성교육) 등의 내용을 담아 서술하는 것이 좋다. 누가 봐도 교실 속 수업활동이 머릿속에 그려지도록 말이다. 일종의 학생 성장 스토리를 작성한다고 보면 된다. 형식적이고 추상적인 내용이 아니라 아이의 이야기가 담긴 평가가 되어야 할 것이다. 평가에 대하여 협의된 내용은 개별화교육 지원팀 협의록에 기록한다. p. 134
5장. 학급운영 메뉴얼
특수학급은 각 시도교육지원청 지침으로 보장되는 충분한 예산이 있고,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이 어느 정도 확보되어 있기 때문에 나만의 색깔로 학급운영을 할 수 있는 천혜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 p. 140
밴드나 클래스팅 등으로 학부모와 소통하고, 클래스123 같은 학급운영 프로그램을 활용해 아이들 생활지도와 수업 등에서 긍정적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활기찬 진행을 시도해 보면서 나만의, 우리만의 이야기를 만들어보자. p. 141
친구 사랑 주간을 정해 일반학급 아이들을 특수학급에 초청하는 작은 행사를 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일반학급 아이들은 학교에 특수학급이 있어도 어떤 곳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특수학급을 오픈하고 아이들을 초대하여 같이 맛있는 간식을 먹기도 하는 등 자주 왕래하고 지낼 수 있도록 한다. 특수교사가 일반학급 학생들과 유대관계를 맺고 친하게 지내는 것도 도움이 된다. 교사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곳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지나치다 싶게 통합교실에 자주 방문하여 특수학급 학생들이 교실에서 불편함은 없는지 지속 적으로 살펴야 한다. p. 143
교사는 내 수업 시간만 채우면 되는 자리가 아니다. 한 아이의 일생을 책임지는 역할을 감당하는 사람의 자리이며, 학교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사람의 자리이다.p. 146
특수학급의 시작은 학부모 간담회(특수학급 교육과정 설명회)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학부모 간담회에서 학급 교육과정을 안내하고 이후 학부모와 개별 상담을 한다. 이때 학생과 관련한 개별화교육지원팀이 모두 참석하는 것이 좋다. 교장 선생님, 통합학급 담임, 의료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이라면 보건 선생님도 함께 참석하여 특 수학급 운영과 관련해 전반적인 이야기를 나눈다. 학급 교육 과정에 대한 추가적인 의견을 학부모에게서 듣고 반영할 수 있는 부분은 반영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급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한다. p. 152
통합학급 적응기간이라고 통합학급에만 학생을 두지 말고 수시로 학생들을 찾아가 불편함은 없는지 살피고, 담임과 교과 선생님뿐만 아니라 같은 반 학생들한테 특수학급 학생의 적응상태나 특이 점은 없는지 물어보는 것이 좋다. p. 157
매일은 아니더라도 아이들에 대한 사소한 이야기를 신문이나 밴드 또는 문자 등을 활용하여 자주 소통하면 학부모가 든든한 지원자가 될 것이다.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선생님 그리고 학부모가 제일 신뢰하는 선생님의 비결은 의외로 간단하다. 바로 진정성이 담긴 작은 마음이다. p. 161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삶을 살았다는 것 자체가 아닙니다. 우리의 삶이 다른 이들의 삶에 얼마나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켰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넬슨 만델라.p. 164
학교폭력 예방교육은 학교 차원에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장애이해교육을 포함시켜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장애이해교육 실시와 관련한 내부결재에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모두 적는다. 학교에서 하는 교육활동에 대해서는 가능한 문서로(내부 결재) 남겨 놓는 것을 권장한다. p. 166
나만의 강의안을 한 번 만들어놓으면 대상과 목적에 따라 내용을 조금씩 수정하여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특수학급 운영비로 장애이해와 관련한 상품(볼펜에 따뜻한 메시지 한 줄) 등을 만들어 지급하는 것도 학생들의 참여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p. 167
6장. 효율적인 행정업무
행정업무가 없으면 참 좋겠다. 교사 본연의 임무인 가르침에 집중할 수 있을 테니. 하지만 대한민국 교육현장은 아직 그렇지 못하다. 공립교사는 공무원이기도 하여 정해진 규정과 절차 대로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 공무원들은 공문으로 말하고 공문으로 행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p. 183
중학교 특수학급 1학급일 경우에는 특 수학급 운영비 200만 원과 급당경비 193만 원을 더한 총 393만 원이 특수학급 예산이다.(2020년 기준) 여기에 학생당 경비를 요구하여 예산을 편성하고 1년 예산으로 사용하면 된다. p. 195
주어진 예산을 가지고 잘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필요하다. 특수학급 교사는 예산을 교육목적에 맞게 적정하게 집행을 해야 할 의무가 있다. 예산은 적절하게 배정받았지만 교육활동에 적합하게 예산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이는 이듬해 특수학급 예산편성에 문제 요소가 된다. p. 196
업무와 교육활동 및 학생에 대한 모든 정보를 명확히 인계해주는 것까지가 본연의 일임을 명심해야 한다. 새로 전입 온 선생님이 편안하게 잘 적응하며 새 학기를 시작하도록 모든 것을 준비해 주는 것이 떠나는 자의 멋진 모습이 아닐까? p. 200
7장. 특수학급 실천 이야기
장애인의 날 행사는 특수교사가 피할 수 없는 연례행사이다. 행사 때마다 이번에는 무엇을 할지 늘 고민이 앞선다. 아이들을 위한 새로운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던 중 역시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변화하는 시대에 맞게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장애인의 날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행사 포스터부터 흥미를 유발하는 디자인으로 신경 써서 제작했다. 행사 포스터에 QR 코드를 넣어 5행시 짓기, 영상 소감 쓰기, 장애인식 퀴즈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종례시간 이후 QR 코드나 URL 주소를 통해 글을 올릴 수 있도록 하여 학생 참여율을 높였다. p. 226
8장. 부록
특수학급에 있다 보면 교실이라는 공간 안에 갇히기 쉽다. 특수학급 이야기를 작은 교실에서만 펼쳐 나가기보다 교실 밖에서 특수학급과 특수교사의 이야기를 마음껏 들려줄 수 있었으면 한다.p. 255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32조(괴롭힘 등의 금지)
① 장애인은 성별, 연령, 장애의 유형 및 정도, 특성 등에 상관없이 모든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② 괴롭힘 등의 피해를 당한 장애인은 상담 및 치료, 법률구조, 그 밖에 적절한 조치를 받을 권리를 가지며, 괴롭힘 등의 피해를 신고하였다는 이유로 불이익한 처우를 받아서는 아니 된다.
③ 누구든지 장애를 이유로 학교, 시설, 직장, 지역사회 등에서 장애인 또는 장애인 관련자에게 집단따돌림을 가하거나 모욕감을 주거나 비하를 유발하는 언어적 표현이나 행동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④ 누구든지 장애를 이유로 사적인 공간, 가정, 시설, 직장, 지역사회 등에서 장애인 또는 장애인 관련자에게 유기, 학대, 금전적 착취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⑤ 누구든지 장애인의 성적 자기결정권을 침해하거나 수치심을 자극하는 언어표현, 희롱, 장애 상태를 이용한 추행 및 강간 등을 행하여서는 아니 된다.
⑥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장애인에 대한 괴롭힘 등을 근절하기 위한 인식 개선 및 괴롭힘 등 방지 교육을 실시하고 적절한 시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p. 262
특수교육지원센터 역할 및 기능
① 특수교육대상자 진단·평가 지원
② 장애 영·유아 조기 진단 및 교육 지원
③ 특수교육대상자 치료 지원(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④ 특수교육대상자 순회교육(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⑤ 특수교육대상자 가족 지원(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⑥ 교구 및 보조공학기기 지원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⑦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협력 체제 구축(상설 모니터단)
⑧ 특수교육 강화를 위한 연수, 교수학습활동 지원 p. 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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