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의 힘 | 가브리엘 돌란, 야미니 아니두 | 트로이목마(2017)

2024. 12. 20. 10:37책속진주(리더십,경제경영)

 

정보가 넘쳐나는 오늘날 비즈니스 세계는 단지 사람들에게 사실만을 말하는 것은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다. 리더로서 감성을 활용해야만 비즈니스에서 성공할 수 있다(6) ​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은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는 것인데, 이것은 청중에게 영향을 미치고 그들이 행동하도록 영감을 주는 비즈니스 메시지와 연결되어 있다(16) ​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는가가 스토리다. 스토리는 우리가 어떻게 인생의 의미를 부여할지 말해준다(20) ​

 

비지니스에서의 스토리텔링은 리더로서 당신이 겪은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뿐만 아니라 당신이 전해 들은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도 해당된다(21) ​

 

비즈니스 스토리는 목적이 있어야 하고, 데이터가 뒷받침되어야 하며,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31) ​

 

감정은 사람들의 기억을 되살려주고 행동의 자극제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리더는 감정을 활용해야 한다. 왜냐하면 모든 스토리의 핵심은 감정이기 때문이다(41) ​

 

리더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당신과 청중 사이에 개인적인 신뢰가 형성되고, 감정적 교감을 이루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저 논리에만 치중하지 말라(47) ​

 

당신은 리더이지 구글이 아니다. 쓸모있고 관련되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57) ​

 

스토리텔링은 가장 간단하지만 감정을 파고들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하다(57)

 

청중 분석은 스토리의 효율성을 위해 필수적이다. 그들의 관심사와 동기가 무엇인지 간파해야 한다(120)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것과 더불어 스토리는 개인적인 것이거나 비즈니스에 관련된 것일 수 있다. 이들 중 긍정적인 개인의 스토리가 가장 영향력이 크다(147)

 

사람들은 제품이나 서비스 혹은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매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그것들에 결부되어 있는 스토리를 사는 것이다(183) ​

 

발표할 때마다 스토리를 통해서 당신을 청중과 연결시키고 그들에게 핵심 메시지가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 프레젠테이션이 기억될 수 있도록 어떻게 스토리로 시작하고 끝맺을 수 있을지 생각해 보라(198) ​

 

사람에게 물고기를 잡아주면 그를 하루 동안 배부르게 할 수 있지만, 그에게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면 평생 배부르게 할 수 있다(207) ​

 

적극적인 스토리 찾기의 다른 한 가지 방법은 '듣기'에 의한 것으로 바로 질문하고 듣기다(216) ​

 

사람들은 당신이 말하는 것을 전혀 믿지 않는다. 그들은 당신이 보여주는 것에도 좀처럼 믿음을 주지 않는다. 그러므로 리더들이 해야 할 일은, 사람들이 말해주는 스토리를 다른 사람들에게 들려주는 것이다. 미래에 대한 그리고 변화에 대한 스토리를 말이다(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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